본문 바로가기
두리뭉실 취미생활/구매하는 취미

중국 초저가 소형 세탁기

by YK Ahn 2024. 2. 27.
반응형

 중국 타오바오(淘宝) 인터넷 쇼핑몰에서 초전가 소형 세탁기를 구매하였다. 아기옷을 손세탁하기 번거로워서 구매한 것인데, 정말 말도 안되게 저렴해서 구매해 보았다.
 가격은 배송비 포함 138위안으로 한국돈으로 2만5천원이다. 한국에서 저녁에 배달로 시켜먹는 치킨 비용밖에 안되는 듯한데 이 가격으로 세탁기를 만들 수 있다니...

 제품은 굉장히 단순하다. 일반 통돌이 세탁기의 초간단 버전이다. 세탁기 뒤쪽 위에는 물을 제공하는 관이 있고 뒤쪽 아래에는 배수관이 있다. 하지만 이 흡수관과 배수관에는 밸브가 따로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물을 넣을 때는 수도를 열어줘서 넣어야 하고 세탁기에서 물을 뺄 때는 세워져 있는 배수관을 눕히면 물이 빠지는 방식이다.

 기능은 세탁기능과 탈수 기능 두개 밖에 없다. 세탁기능은 세탁기의 아래에 있는 모터가 시계방향과 반시계 방향으로 차례로 돌면서 세탁하는 단순한 통돌이 세탁기 방식이고 따로 작동 스위치는 없으면 타이머가 작동스위치와 합쳐져 있다. 특이한 것은 세탁시 UV 램프가 켜져서 UV 살균을 한다는 것. 탈수는 통돌이 밑에 탈수바구니를 올려넣고 그 안에 세탁물을 넣으면 되는데, 테스트를 해보니 탈수 바구니가 자꾸 빠져서 세탁기통 안에서 혼자 돌아다니었다. 그래서 탈수 기능은 전혀 쓰지 않고 있으며 탈수도 세탁기능과 마찬가지로 타이머와 작동 스위치가 합쳐져 있어서 타이머 다이얼을 돌리면 그 시간만큼 작동하는 방식이다.

 2만5천원짜리 세탁기이지만, 세탁기능은 나쁘지는 않은 듯 하다. 하지만 이 세탁기의 가장 큰 단점은 행굼기능이 없다는 것인데, 행굼기능을 넣기 위해서는 세탁기의 흡수관과 배수관에 밸브가 추가되어야 하고 탈수 기능도 탈수통 없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이 구조로는 불가능하다. 굳이 이 세탁기로 행굼을 하려면, 세탁이 끝나면 수동으로 물을 빼주고 다시 수동으로 물을 넣어서 세탁 및 배수를 한두번 해주어야 한다. 그래서 세탁이 끝나면 행굼은 여전히 손으로 한 후 직접 물을 짜셔 탈수를 시키고 있다.
 사실 2만5천원짜리의 행굼과 탈수도 안되고 세탁만 되는 세탁기인 것인데, 그래도 생각보다 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