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리뭉실 취미생활/DIY 취미

차량용 태양전지 공기청정기 배터리 교체

by YK Ahn 2024. 2. 3.
반응형

 어느날부터인가 자동차용 태양전지 공기청정기가 차량에서 USB 전류를 받지 않으면 전혀 작동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제품의 상면에 거의 제품 크기만한 태양전지판이 있어서, 원래는 외부 주차시에 태양전지로 충전이 되고 운행 중에 자동으로 공기청정기 기능이 켜지는 것인데 충전이 되지 않는 것 같았다. 태양전지가 망가졌거나, 접촉 불량이거나 아니면 충전지 불량일 듯 한데, 사용 연도로 보아 왠지 충전지 수명이 다한 것 같아서 집으로 가져와 분해해 보았다.

 태양전지판을 들어내면 안에는 필터가 있고, 필터를 꺼내면 팬이 있다. 

 뒤집어서 하부에 있는 8개의 나사를 제거하면 분해는 끝이다.

 공기청정기답게 정말 단순한 구조이다. 충전지와 팬 그리고 스위치용 보드

 충전지의 모델을 확인해 보니, 18650 규격의 3.7V 2000mAh의 충전지이다.

 충전지에 선이 연결되어 있어서, 껍질을 뜯어보니 양단자가 웰딩되어 있고 보드에 연결되어 전선으로 뽑혀 있었다. 이건 충전지를 사서 웰딩을 해야 하는건가...라고 고민하다가 타오바오에 찾아보니 이미 이렇게 작업된 충전지들을 팔고 있었다.

 접속단자까지 맞추어서 사야 하는데 실수로 단자가 없이 전선만 나와 있는 것을 사버렸다. 가격은 21위안, 약 4천원정도.

 충전용량은 원래의 2000mAh가 아닌 3000mAh를 구매하였다. 크기는 동일하고 구매 후 이틀이 지나서 집에 도착하였다.

 기존 충전지를 제거하고 전선 연결 작업 후 재조립하니, USB 전류입력이 없어도 잘 작동한다.

 

반응형

댓글